이곳은 기장 군민의 자유게시판입니다. 서로에게 덕이 되는 코멘트로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우리군 행정에 대한 의견 등을 제외한 <선거관련사항, 타인의 비방, 선동, 상업용 광고, 불건전한 내용> 은 삭제하도록 하겠으니 글을 등록하시는 분들께서는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을 원하는 질문이나 건의사항은 [기장군 전자민원창구]란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해시 작은도서관 운영-지역주민의 문화사랑방 기대
작성일2008/08/04/ 작성자오은현 조회수2190

김해시는 지난해 10월 6일『책읽는도시 김해』 선포 이후, 각종 독서진흥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영․유아를 위한 북스타트 운동, 가정에서의 책읽기 문화를 만들기 위한 ‘거실을 서재로’ 원고 공모, 한 권의 책을 전 시민이같이 읽고 토론하는 ‘김해의 책’ 사업 등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책 읽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을 건립하고 있다. 9월에는 삼계동 화정공원내에 공공도서관인 ‘화정글샘도서관’이, 10월에는 김해중학교 도서관을 리모델링하여 ‘주민개방형학교도서관’이 개관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버스승강장을 활용한 ‘참작은도서관’ 6개소를 설치하였으며, 보건소와 자전거교육장등의 다중이용시설 내에 미니도서관을 15개소 설치하여 운영함으로써 대기시간 중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아울러 2008년 7월부터 김해시는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5개소를 개관한다. 2007년부터 작은도서관 개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이번에 5개소를 개관하게되면 관내에 총 12개소의 작은도서관이 생기게 된다.

작은도서관 5개소는 지난 7월 1일에 개관한 한림면 시호복지회관내의 ‘시호미래작은도서관’과 오는 17일에 문을 여는 구산동 동원아파트의 ‘하늘빛작은도서관’ 및 외동 덕산아파트의 ‘덕산작은도서관’이 있다. 또한 오는 23일에 시민들에게 개방될 장유면 부영e그린7차 아파트의 ‘젤미작은도서관’, 8월에 문을 열 예정인 동상동 롯데캐슬아파트의 ‘캐슬 작은도서관’이 있다.

김해시는 작은도서관 5개소를 개관하는데 총 2억 5천만원의 비용을 들였다. 작은도서관은 종래의 마을복지회관이나 아파트 관리동의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건립 및 개관에 드는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작은도서관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하여 운영되며 김해시는 작은도서관을 운영하는데 사용될 예산을 지원하게 된다. 작은도서관을 운영하는 주체는 시민들이므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한편, 작은도서관은 가까운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며, 집의 서재에서 책을 읽는 것처럼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강좌를 개설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위한 북스타트 운동까지 펼치게 된다. 공공도서관보다 규모는 작지만 매우 실속 있는 운영을 펼치고 있어 주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김해시는 작은도서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지원체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일례로 지난 6월에 김해시 ‘작은도서관 설치 및 운영조례’를 만들어 작은도서관을 법적으로 제도화했다. 또한 작은도서관 관계자에 대한 실무 교육을 실시하여 실질적으로 도서관을 운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마련하였다.

이번 작은도서관 5개소의 개관은 김해시의 역점사업인 『‘책읽는도시 김해』만들기'의 일환이다. 『책읽는도시 김해』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작은도서관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이라 할 수 있다. 김해시는 2015년까지 100개의 작은도서관을 설치하는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목록 수정 삭제

담당부서행정자치국 민원봉사과  

전화번호051-709-4266

최종수정일2023-09-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입력
방문자 통계